프로젝트 소개
저희팀은 gist에 올린 코드들을 연동하여 업로드하면 코드를 실행하고 해당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
❓기획의도
부스트캠프 챌린지 과정에서는 매일 도전 과제를 수행하며, 동시에 그룹원들의 과제를 Gist를 통해 확인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집니다.
이 과정에서 캠퍼들은 Gist 경로를 찾아 로컬 환경에 클론(clone)한 뒤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게 되며, 특히 익숙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하면서 이를 수행할 때 여러 가지 개발 환경 문제를 겪게 됩니다.
이러한 반복적인 코드 확인과 실행 과정을 보다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. 캠퍼들이 실행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줄이고, 코드 리뷰와 피드백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. 이를 통해 캠퍼들이 과제 수행과 코드 리뷰에 있어 생산성을 높이고, 학습 과정에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.
검색하기 어려운 표 |
그룹원을 태그나 제목으로 검색 |
🐸 주요 기능
Gist 코드를 빠르게 게시하기
다른 사람의 Gist 확인하기
Gist 코드를 빠르게 실행하기
Ncloud 서비스
nCloud에서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VPC와 서브넷, ACG를 직접 생성해야했습니다.
- 먼저 vpc management에서 vpc생성
- 생성한 vpc로 subnet 생성
subnet에서 internet 게이트웨이를 통해 서버에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. 저희는 하나의 인스턴스만 사용하기 때문에 public로 사용하였고, 인터넷을 막아놓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Public이 좋을 것 같습니다. - 마지막으로 ACG를 생성하고나면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.
ACG는 aws의 보안정책그룹이랑 똑같습니다. 아래의 사진은 기본값이고, 프로젝트에서는 nginx만 접근하도록 포트를 열어두었습니다.
위의 3가지 요소가 ncloud에서 처음 접하는 부분이었습니다.
이외에도 RDS, 로드밸런서 등 ncloud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는 많지만, 서버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인스턴스안에서 mysql, nginx 등을 컨테이너로 사용하였고, object storage를 이용해 ui배포를 하였고, cpu와 memory사용량확인을 위해 cloud insight를 이용해 모니터링을 할 수 있었습니다.
프로젝트 아키텍처
N클라우드 사용후기
만족했던 점
- 처음엔 VPC, subnet을 설정하는게 어색해서 불편하다고 느꼇지만, 학습하고 사용해보니 네트워크세팅까지 하는것이 매력적이었다고 생각되는 것 같습니다.
- object storage가 aws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어서 배포할 때 익숙하고 간편했습니다.
아쉬웠던 점
- 다양한 서비스들이 보이긴 하지만 인스턴스만 사용한 것이 아쉽습니다. 레퍼런스가 아직은 적어서 직접 사용해보며 익히는 것이 장벽이 조금은 있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.